찻집녹원의 이야기 

  마음을 두드리는 청년, 세상을 잇는 따뜻한 공간. 

녹원의 역사 

  Since 1985



찻집 녹원에서부터 사회적협동조합 녹원이 되기까지. 



 1985년 개업한 '전통찻집 녹원'은 2010년대 경희대 앞에 카페거리가 조성됨에 따라 2016년 경영난을 이기지 못하고 폐업했습니다. 회기동의 사랑방이자 추억의 공간이 사라진 것에 대한 안타까움을 느낀 경희대학교 학생들은 '녹원 재건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으며 마침내 2018년 9월, 녹원은 다시 우리의 곁으로 돌아왔습니다.

 녹원은 식문화공유상점으로서 건전한 공동체 문화 형성과 청년 문화의 허브를 목적으로 합니다. 이를 위해 동대문구의 빛나는 청년들이 모여 자신의 열정과 능력을 쏟아내며, 식음료 판매를 통해 얻은 수익금은 다양한 사회적 활동의 바탕이 됩니다. 
이렇게 
함께 더불어 행복하게 살아가는 세상을 위한 우리의 발걸음은 꾸준하게 이어져 오고 있습니다.

 어느덧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공간으로 거듭난 녹원, 이제 새로운 시작을 해보려 합니다. 우리는 더 많은 청년들이 주도적으로 본인의 삶을 이끌고, 사회구성원으로서의 긍정적인 영향력을 확인할 수 있길 바랍니다. 우리는 우리의 발걸음이 더 나은 사회를 만드는 데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를 위해 청년들이 자신의 꿈을 찾아갈 수 있는 공간이자, 대학생들의 사회혁신 실험실 '녹원 사회적협동조합'을 설립하였습니다.
 
 

운영 원리

  Management

청년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자체경영

 전공도, 살아 온 배경도, 가치관도 모두 다른 우리는 녹원과 함께 하게 된 계기도 가지각색입니다. 그럼에도 우리가 함께 몰입할 수 있는 이유는 '함께 더불어 행복하게 살아가는 세상'을 바라는 하나의 마음이 있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녹원에서 활동한다는 것은 나와 나를 둘러싼 사회를 더욱 적극적으로 사랑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녹원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들을 직접 기획하고 실행합니다. 음료와 다과의 레시피 개발부터 인테리어 보수, 사회 공헌 프로젝트 운영까지 모두 우리의 손 끝에서 이루어집니다. 이 과정에 모든 구성원은 무급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우리의 시간과 재능을 순수하게 공익을 위해 사용합니다.

 손을 맞잡고 만든 원에서 한 걸음씩 나아가면 더 넓은 세상을 만날 수 있다고 믿습니다. 한 사람의 열 걸음보다 열 사람의 한 걸음을 귀하게 여기는 곳, 청년들의 따듯한 마음과 뜨거운 열정이 함께 공존하는 공간, 녹원에 오신 모든 분들을 환영합니다.
 
 

Company Info

상호 : 사회적협동조합 녹원
‌대표 : 우대식
‌주소 :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경희대로 14 지층
번호 : 02-6081-2018
이메일 : knockone11@naver.com
사업자등록번호 : 233.82.00912
‌통신판매 : 제 2022-서울동대문-0054 호